저녁의 꼴라쥬

구름과 포말 본문

오랑쥬 껍질 씹기

구름과 포말

jo_nghyuk 2023. 5. 13. 14:08

대학생 시절에 나는 일본 선교단체에서 제자훈련을 받으려 했었다. 그런데 내가 사랑하는 유순하기 한이 없으신 간사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다. 형제님에게는 하나님이 주신 자유함이 있습니다. 그 자유함은 엄격한 규율보다는 사랑 가운데에서 더 빛을 발할 것입니다. 저는 형제님에게 호놀룰루 같은 도시에서 훈련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가 그 도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수많은 파도들이 부딪히며 포말을 이루는 해변의 이미지 뿐이었다. 사실 그 이미지는 로렌 커닝햄의 <하나님, 정말 당신이십니까?>의 책 표지의 이미지였다.

사람의 인생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려 가기도 한다. 나는 신혼여행으로 교토에 가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도호쿠 대지진 사건으로 여행을 갈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게 되었다. 그때 나는 포천의 작은 다리 위에 있었는데 그 다리 위에서 보는 강이 교토의 가모가와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고개를 들어서 하늘을 보렴' 내 마음 속의 작은 음성이 들려왔다. 하늘을 올라다보니 네덜란드의 하늘처럼 뭉개구름들이 가득했다. 나는 네덜란드로 신혼여행지를 변경하였다.

사람은 여러가지를 계획하지만 그 계획 너머의 새로운 무언가를 하나님은 보여주신다. 나의 계획이 부딪히는 포말처럼 부서지지만 결국 그 포말은 구름처럼 되살아난다. 장학금 연장 프로젝트로 나는 리쾨르의 후속 연구를 준비하고 있다. 리쾨르 재단 간사가 리트윗한 글에서 핀란드의 한 도시에서 평화를 주제로 리쾨르의 워크숍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장 프로젝트에는 강연이나 출간 계획을 적어넣어야 하는데 나는 성격상 거짓으로 적어 넣을 수가 없었고, 수차례 고민한 끝에 핀란드의 이 워크숍에서의 강연을 계획의 일부로 적어넣고 핀란드의 교수에게 발표문 초록을 보냈다. 

나는 특별히 최근에 벼랑 끝에 서있는 기분이다. 특히 재정의 문제에 있어서 그렇다. 어제 기도회 때 나를 벼랑 끝으로 이끄시는 이유가 내가 독수리처럼 날개가 있기 때문이라고 묵상을 했었는데, 생각해보니 <벼랑 끝에 서는 용기> 또한 로렌 커닝햄의 저서였다. 로렌은 추락하지 않는 비결은 역설적으로 나의 손을 펴서 이웃에게 나의 것을 희생적으로 나누는 것이라고 말했다. 희생적인 나눔은 하나님 나라의 경제학이다. 부서진 파도는 구름의 포말로 되살아날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라.

 

Comments